본문 바로가기
반려식물

개업화분 해피트리 키우기 (녹보수 구별법)

by 딸기비빔밥 2020. 5. 25.

코로나때문에 반갑게 맞이하지 못한 봄이 서서히 지나가고 있는 것 같아, 아쉽기도 안타깝기도 한 해이다.

그래도 봄이라 앙상했던 가지들에 싱그러운 초록잎들이 깨어나면서 간신히 계절의 변화를 알리고 있다.

 

각설하고 오늘은 '해피트리(행복나무)'를 소개하고자 한다.

행복나무라고도 불리는 이 식물은 중대형 사이즈로 국내에 많이 유통되고 있다.

이름에서 주는 행복, 행운이라는 의미덕인지, 주로 개업 축하 화분으로 많이 사용된다.

그래서 가정에서보다는 회사나 가게 등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식물이다.

 

학명은 Heteropanax Fragrans (헤테로파낙스 프라그란스)인데, 뜻풀이를 대충 해보면 다른 생명체를 치유하는 향기? 정도가 아닐까 싶다. (그렇다고 딱히 향이 나는 식물을 아니다.)

  ※ Hetero- 다른, Pan- 모든 것, Axo- 치유하는, Fragrance 향기로운, 향기, 방향 

 

영어로는 Root or Bark of Fragrant Heteropanax 등으로 불린다.

  * Bark : 바크, 나무껍질, 수피(나무줄기의 코르크 형성층보다 바깥 조직)

 

두룹나무과로 다년 상록수 식물이며, 원산지는 중국남부, 인도, 대만, 베트남 등이다. 

참고로, 톨루엔 등 유해물질 제거능력은 우수하지 않지만, 음이온 발생량은 관엽식물 중에서도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아이와 매우 비슷한 종이 녹보수인데, 구별이 쉽지 않다.

나중에 자세히 포스팅하겠지만, 간단히 짚고 넘어가도록 하자

 

녹보수-해피트리 구별법

1. (목대) 같은 크기라면 해피트리 목대가 눈에 띄게 더 굵다.

2. (목대) 목대에 상대적으로 하얀빛이 돌면 녹보수이다.

3. (목대) 해피트리 목대에는 홈이 깊게 파여있고 거칠지만, 녹보수는 상대적으로 부드럽다.

4. (목대) 녹보수에는 피목(나무껍질 숨구멍)이 발달해 수피에 동그랗게 튀어나온 흔적들이 있다.

5. (가지) 해피트리는 가지가 엇갈려서 나지만, 녹보수는 가지가 나란히 나서, 십자가 모양이 된다. 즉, 해피트리는 잎차례를 어긋나기(대생, Opposite), 녹보수는 마주나기(호생, Alternate)라 보면 된다.

6. (가지) 잎 줄기가 나눠지는 부분의 색이 짙고 검은색에 가깝다면 해피트리이다.

7. (잎) 잎의 광택이 녹보수는 강하며, 해피트리는 매트한 편이다. (잎의 모양으로 구별하기는 쉽지 않은 듯)

8. (꽃) 해피트리에는 꽃이 없고, 녹보수에는 노란+흰 꽃이 핀다고 한다.

 


여튼 이제 (회사에 있는) 해피트리를 살펴보도록 하자

개업식화분
해피트리 목대 굵기

요건 카페에서 찍은 해피트리이다. 저정도 목대의 굵기면 거의 해피트리라고 보면 된다.

 

그리고 사진처럼 잎이 쳐지는 수형도 해피트리의 특징이라고도 하는데, 이런 건 광량이나 수분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절대적인 구별법이라 하기 힘들다.

 

해피트리 가지

가지에 붙어 있는 줄기들을 확인해보면, 확실히 서로 어긋나있는 것이 보인다. 

(안타깝게도 실내에서는 층고에 제약이 있기 때문에, 윗둥을 잘라서 많이들 판매되고 있다.)

 

해피트리 거칠기

목대에 홈이 꽤 깊게 나있는 것을 볼 수 있고, 표면이 매우 거칠어 보인다.

가로로 된 홈도 보이는데 이는 줄기가 탈락한 자국이라고 한다.

 

그럼 이제 새순(새잎)이 나는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자

해피트리
해피트리 목대

처음에는 새순이 아니라 꽃이 피나 싶어서 계속 사진을 찍어두었다.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작은 새잎 뭉치들이 한번에 올라왔다가 다 같이 커지는 방식으로 성장한다.

 

해피트리 새순
해피트리 키우기

새순일 때는 잎에 광택이 강하다가 점점 옅어지게 된다.

(잎이 나는 시작점에 보이는 검은 부분도 해피트리의 특징 중 하나이다.)

 

해피트리 윗둥

행운목과 마찬가지로 윗둥을 잘라내면 옆에 양팔처럼 가지가 나오게 된다.

윗둥에 생장점이 있었기 때문에 더 이상 메인 가지는 자라나지 않고, 대신 양 옆 가지가 자라나게 된다.

 

잘라낸 윗둥은 썩는 것을 방지하기 위에 사진처럼 페인트 같은 걸 발라주게 된다. 

 

 

(자세한 녹보수VS해피트리 차이가 궁금하다면?)

2020/08/22 - [반려식물] - 녹보수와 해피트리 차이 및 구분 방법 총정리

 

녹보수와 해피트리 차이 및 구분 방법 총정리

개업화분으로 많이 쓰이는 대표 화분을 뽑으라 하면, 단연 녹보수와 해피트리가 될 것이다. 카페에서도 많이 보이고, 회사나 관공서 등에서도 쉽게 발견된다. (이에 비해 집에서 키우는 분들은 �

shyness-crown.tistory.com

 

 

해피트리 키우기

가격 : 80,000원 내외 (중대형 화분 포함 크기)

물주기 : 2주에 1번 (충분히 관수해주는 것이 필요)

햇빛 : 반양지 (중간 이상 높은 광도가 필요하므로 거실 창측이나 발코니 등에 두는 것이 좋음)

생육온도 : 21~25℃ (최저 13 이상)

번식 : 삽목, 물꽂이, 파종

 ※ 응애, 깍지벌레, 진딧물을 조심해야 한다. 노란 잎이 많이 생기고, 잎이 끈적거나 주변 바닥에 끈적거리는 액체가 떨어져 있다면, 깎지벌레가 생긴 것이다.  

2022.08.28 - [반려식물] - 화분벌레 퇴치하는 방법 및 종류(응애벌레)

 ※ 주기적으로 가지치기를 해주는 것이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