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후기/기타후기

[블로그운영] 티스토리 다음최적화 + 다음 메인 노출(나흘간의 꿈)

by 딸기비빔밥 2020. 3. 22.

올해 2월2일에 첫글을 올렸으니

이 블로그를 시작한지도 약 한달 반정도 되어간다.

(두달정도 되었을 때 블로그 운영 정산을 하려고 했으나,

좋은 일이 생겨서 급하게 정산을 하게 되었다.)

 

 

처음부터 IT나 금융쪽 처럼 방문자 유입이 많은 주제를 잡은 것이 아니고

내가 관심이 있는 분야로 포스팅 정체성을 설정했으니

성장이 더뎌도 욕심 없이 차근차근 해나가자고 마음먹었었다.

 

블로그 고수들의 조언도

"무엇보다고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히하는 것이 중요"하다 했고

그 "꾸준히"라는 것이 내게는 너무 쉬울 줄 알았다.

 

그런데!!

나의 블로그는 생각보다 인기가 없었고ㅜ

검색 유입이 너무나도 적었다.

 

블로그에 포스팅을 올려도 구독자분들 이외는

아무도 보러오지 않는다고 생각하니 너무 서글펐다.ㅜㅜ

 

이맘때쯤 다들 드는 생각일 것이다.

"블로그를 꾸준히 유지할 수 있을까??"

 


 

그래도 한달이 지나니

네이버에서는 하루평균 25건 내외로 들어오기 시작했다.

 

검색유입이 조금씩 늘어나니 힘이 나기 시작했지만,

다음 검색 유입은 한달이 지나도 10명을 넘은 적이 없었다.

 

다음이 이 블로그를 싫어하는 건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최적화가 안 된거였다.(다행..ㅠㅜ)

(티스토리는 다음최적화가 자동으로 되는 줄 알고 있었다.ㅎㅎ)

티스토리블로그

35일쯤되는 날에 다음 검색 최적화가 된 것 같다.

 

3월6일과 7일을 비교해보면

다음검색유입이 거의 10배가 늘어난 것을 알 수 있다.

(다들 티스토리 다음 최적화는 28~40일 사이에 된다고 한다.)

 

다음 최적화가 한 가지 더 좋은 점은

카카오톡 유입도 같이 늘어난다는 것이다.

(카톡에 샵검색(#) 기능이 생기면서 이쪽에서도 유입이 어느정도 발생하고 있다.)

 

확실히 다음 검색 유입이 늘어나니,

나의 블로그도 최저 일일 방문자수가 100명이 넘게 되었다.

 

 

최적화를 위해서 별도로 해줄 일은 없고

그냥 꾸준히 글만 잘 올리면 되는 것 같다.

 

이제는 이 최적화를 어떻게 잘 유지하는가가 관건이다!!

 

 


그리고 10일정도 더 지나서 꿈같은 일이 벌어졌다.

아침에 방문자 수를 확인했는데 약간 이상한 것이다.

 

분명 아침에 나올 수 있는 수치가 아니었는데

예상보다 많은 수가 유입이 된 것이다.

 

설마??하는 마음에 기타유입을 살펴봤는데

평소에는 없던 다음유입이 많은 것이다.

 

티스토리블로그 방문자

기타유입이 네자리수가 찍히다니... 세자리수 찍기도 힘든데...

 

그렇다.. 말로만 듣던

다음 메인에 내 포스팅 하나가 노출된 것이다.!!!

 

 

바로 다음으로 달려가 스샷을 찍어놓았다.

티스토리 운영

모바일 메인과 PC 메인은 시간차를 두고 노출되는 것 같았다.

 

 

티스토리블로그 메인노출

그리고 이 포스팅은 약 4일 동안 메인에 노출되며

2일째되는 날에는 10,000명이 넘는 꿈의 숫자가..

1,000명 넘기도 힘든 블로그가ㅜㅜ

 

감격의 순간이었다.

 

아직도 눈에 아른거린다..ㅜㅜ

 

("다음"님 감사합니다!!)


달콤한 꿈을 깨보니 다시 현실이었다.

이제는 200명 내외가 들어오고 있다.

 

다른 블로그에 비하면 너무나도 초라한 수치이다.

그래도 이 수치자체도 나는 감사하다.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더욱 양질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블로그가 되어야겠다.

 

 

우리 모두 "꾸준히"를 한번 유지해보자

그러면 예상하지 못했던 좋은 일들이 생기지 않을까???

 

 


댓글